어포던스
- 의자를 보면 앉고 싶고, 손잡이를 보면 돌리고 싶거나 침대를 보면 눕고 싶어하는 행동들은 어포던스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어떤 형태나 이미지가 행위를 유도하는 힘을 어포던스(affordance)라고 합니다.
어포던스 디자인
- 어떤 서비스와 시스템을 만들 때, 사용자가 디자인된 물건을 직관적으로 보기만 해도 어떻게 사용할지 짐작해 사용하게끔 하는 것이 어포던스 디자인입니다.
- 어포던스 디자인은 물건을 쉽게 쓰도록 인도해주는 장치입니다.
- 가장 좋은 디자인은 형태만으로도 정확히 작동 방식을 알려 줍니다.
도널드 노먼은 새로운 사용자가 어떻게 사용법을 알아가기 쉽게 할지에 대해 네 가지의 원리를 제시했습니다.
- 이미지들의 선택과 허용 가능한 상호작용 양쪽에서 일반적인 사용법을 따르라.
- 원하는 행동을 묘사하는 단어를 사용. 버튼 등 링크가 연결된 그래픽 오브젝트에 ‘여기를 클릭’이라고 표시하는 것.
- 메타포(metaphor, 은유)를 사용하라.
- 인터페이스를 학습한 이후 이것을 다른 부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같은 UX를 따르도록 하라.
어포던스와 메타포
- 사용자가 보고 어떤 기능을 하는지를 암시하는 모든 것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타깃 사용자의 기호에 맞는 메타포는 사용자와 ui 사이에 가로막힐 장벽을 낮춰 주는 역할을 합니다.
- 신동희, <인간과 컴퓨터의 어울림>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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