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UX 인사이트

시즌 패스 UX 디자인 - 보상의 위치에 숨은 비밀

시즌패스 - 브롤스타즈(Brawl Stars)

시즌 패스 시스템은 모바일 게임에서 필수가 된 핵심 BM 요소이다.

 

유저에게 게임의 진행에 따라 적절한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동기를 부여하고, 성공적으로 게임에 안착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유저는 기본으로 주는 무료 보상에 만족할 수도 있고, 원한다면 시즌 패스 결제를 통해 더 좋거나 많은 유료 보상을 얻어 게임의 진행에 박차를 가할 수 있다.

 

유료 패스 보상의 목록은 사용자가 패스 구입을 고려하게 만드는 광고판이다. 디자이너는 이 광고판을 활용해 패스 상품의 보상들이 더 좋아 보이도록, 유저가 이 상품을 가지고 싶다는 생각을 갖도록 이끌어내야 할 것이다. 브롤스타즈의 사례를 통해 패스 유료 상품의 보상을 더 어필할 수 있는 방법 중 한 가지를 알아보자.

 

 

 

시즌 패스 - 카트라이더 러쉬 +
시즌 패스 - 제 2의 나라

브롤스타즈의 시즌 패스 디자인에는 위의 두 게임과 (카트라이더 러쉬 플러스, 제2의 나라) 크게 다른 점이 있는데 무엇일까?

*힌트: 각 게임의 패스 보상을 확인하기 위해 화면을 스크롤해보자. 이때 손의 위치에 주목하자.

 

 

 

시즌 패스 디자인 - 브롤스타즈 (Brawl Stars)

유저는 패스 상품을 구입하기 전에 상품의 구성이 어떠하고, 그것이 얼마나 매력적인지를 먼저 탐색할 것이다. 이를 위해 화면에 손을 올려 스크롤하는 행동을 할 텐데, 이때 Landscape 화면에서 사용자의 양손 엄지손가락의 위치를 보면, 좌우로 스크롤하는 동안 아래에 있는 보상은 손에 가려지게 된다.

 

카트라이더 러쉬+와 제2의 나라의 시즌패스는 무료 보상을 위에 두고, 그 아래에 유료 패스 보상을 배치하고 있다. 때문에 패스 상품의 광고판 역할을 하는 유료 패스 보상이 손에 자꾸 가려져서 유저가 정보를 탐색할 때 방해를 받게 되고, 오히려 무료 보상의 정보에 더 집중하기 쉬운 환경이 되어버린다.

 

반면 브롤스타즈는 유료 패스 보상을 무료 보상의 위에 배치하였다. 이는 스크롤 행동을 하는 동안 유저가 방해 없이 유료 보상의 정보를 탐색하기 쉽도록 해준다.

 

 

 

시즌 패스 - 꿈의 마을(Garden Scapes)
시즌 패스 - 펜타스톰

다른 게임의 사례를 좀 더 찾아보자.

캐주얼 매치-3 게임인 꿈의 정원(Garden Scapes)과, 국내에선 펜타스톰으로 알려진 중국 게임 왕자영요가 유로 패스 보상을 무료 보상의 위에 배치하고 있다. 이 외에도 클래시 오브 클랜, 원신 등의 성공한 게임에서 이와 같은 구조를 찾아볼 수 있다. 

 

반면 어떤 게임들은 스크롤을 하는 동안 유료 보상이 손에 가려질 뿐 아니라, 스크롤을 하는 영역이 손에서 불편한 곳, 예를 들어 화면 정중앙의 좁은 영역에 한정되어 손의 접근 자체가 크게 불편하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었다.

 

 

 

 

 

패스 상품의 결제를 이끌어 내기 위해선 유료 보상의 매력을 더 어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손이 행동하는 영역 바깥에 유료 보상을 배치하여 유저가 패스의 매력을 탐색하는 동안 방해받지 않도록 하는 디자인의 비밀을 알아보았다.

이와 같은 UX 디자인 원리는 시즌 패스뿐 아니라, 다른 곳에도 활용할 수 있다. 유저에게 더욱 어필하고 싶은 정보가 있다면, 유저가 스크롤링을 하거나 버튼을 누르는 등의 행동을 할 때 정보가 손에 가려지지는 않는지 한 번 더 점검해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