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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UX 인사이트

디스라이트 (Dislyte) - 반복 작업을 도와주는 게임 UX 디자인 사례

게임을 플레이하며 유저들은 아이템과 경험치 파밍을 위해 매일 똑같은 던전을 돌거나 특정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같은 행위를 반복 수행한다. 이 단순 반복 행위에서 지루함을 겪기도 하고, 투자하는 시간과 비용을 저울질하다가 어느 순간 게임 플레이 자체에 회의감을 느낄 수도 있다.

디스라이트 (Dislyte)는 유저가 반복해서 수행해야 하는 작업들을 도와주는 편의 시스템을 다양하게 제공하여, 이러한 부분을 크게 해소하였다.


한 번에 최대 10회까지 자동으로 전투를 반복해주는 시스템 - 디스라이트 (Dislyte)

반복 자동 전투 시스템

  • 이미 클리어 한 메인 스토리와 던전은 한 번에 최대 10회까지 반복해서 자동으로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 경험치나 아이템의 반복 파밍 시 편리하다.
  • 반복 전투는 설정에서 세부 조건을 지정할 수 있다.
  • 전투는 스킵하지 않고 과정을 전부 보여준다. (기 클리어 맵이라도 때에 따라 패배가 뜨기도 한다.)
  • 인게임에 반복 전투 현황을 보여주는 ui가 나타난다. → 반복 전투를 멈추거나, 설정을 바꾸거나, 로비로 나갈 수 있다.

 

로비의 자동 전투 현황 ui - 디스라이트(Dislyte)

  • 반복 자동 전투를 걸어 놓고 게임에서 다른 일을 할 수 있다. 마치 시간을 두 배로 활용하는 이득을 본 기분이다. (상점을 구경하거나, 캐릭터를 관리하거나, 심지어 다른 맵에서 전투가 중복으로 가능하다!)
  • 로비 하단 구석에 현황 ui가 나타난다. 누르면 자동 전투 중인 인게임으로 들어간다.




디스라이트 (Dislyte)

전투와 스토리의 빠른 진행

  • 로봇 아이콘 버튼을 눌러 자동 모드를 활성화하면, 배속 버튼이 나타난다. 배속 버튼을 누를 때마다 1x, 2x, 3x, 4x 로 바뀌어 배속의 정도를 선택할 수 있다.
  • 전투와 스토리 컷씬 모두에서 적용할 수 있다. (유저가 직접 컨트롤하여 클리어해야 하는 특수 맵 제외)




자동 레벨업 - 디스라이트 (Dislyte)

레벨 업의 자동화

  • 지정한 레벨까지 자동으로 레벨을 올릴 수 있다. 레벨업의 반복을 위해 버튼을 누르고 정보를 선택해야 하는 과정들을 획기적으로 간소화했다.
  • 성공 확률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 중간 과정을 보여준다. (이때 변화하는 정보들을 전달하는 ui 연출이 중요)
  • STOP 버튼으로 언제든 멈추는 것이 가능하다.




Stepper ui - 디스라이트 (Dislyte)

손쉽게 많은 양을 선택

  • 스텝퍼를 제공, 1개 단위와 10개 단위의 입력으로, 많은 수량을 더 빠르게 한 번에 구매하거나 사용할 수 있다.



Claim All Button - 디스라이트 (Dislyte)

보상의 획득 시 전부 받기 버튼의 제공

  • 모든 보상 수령 컨텐츠에 사용하진 않는다.(중요!)
  • 보상을 수령하는 행위에는 1. 내가 얻는 각각의 보상의 내역 확인과, 2. 내가 왜 이 보상을 얻게 되었고, 어떠한 것을 달성하여서 보상을 받는지에 대한 확인도 포함되어 있다. 때문에, 나의 특별한 노력을 통해 과업을 수행했거나, 하나씩 인지할 가치가 있는 특별한 보상을 얻게 되는 경우에는 보상을 개별로 수령하도록 해야 한다. (ex. 단순 반복이 아닌 특별한 미션이나 퀘스트)
  • Dislyte는 친구 컨텐츠에서 주고받는 단순 행위의 반복을 편하게 해주고, 패스 상품에서 결제 후의 효용을 빠르게 확인하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전부 받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1개 뽑기와 10개 뽑기

  • 1개와 더 많은 수의 옵션을 동시에 제공한다.
  • 1개 뽑기와 10개 뽑기 두 버튼의 색을 다르게 하되, 10개 뽑기 버튼의 색을 화면에서 더 대비되는 색으로 배색하였다. (기본 버튼의 색상 팔레트를 벗어나도 좋다)
  • 여기에선 주요 ui 색인 푸른 계열의 색을 1개 뽑기에, 이와 대비되는 노란 계열의 색을 10개 뽑기에 배색.
  • 1개 뽑기에는 없는, 10개 뽑기에서만 나오는 화려한 중간 연출이 있다. 이 연출이 캐릭터 뽑기의 기대감을 주도록 쪼는 맛이 잘 표현되어있다. 재화가 8-9개 모였을 때, 모자란 1-2개를 보석으로 바로 구매하게 되는 효과.




스토리 스킵 기능 - 디스라이트 (Dislyte)

스토리 진행의 간편화

  • 스토리 컷씬에서 우상단의 Skip 버튼을 누르면 캐릭터들의 대화를 다 보지 않고 넘어갈 수 있다. 스토리의 짧은 요약을 확인 팝업에서 제공하여서, 스킵하더라도 스토리의 큰 흐름을 놓치지 않도록 하였다.

 


게임 UX/UI 디자이너 & 그래픽 디자이너.

서비스와 사용자를 잇는 가장 좋은 방법을 고민하고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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