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UX 인사이트

설정 속 언어 변경하기 기능의 UX 디자인 팁! - 레전드 오브 슬라임

많은 게임들이 가장 최적의 상태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사용자가 원하는 언어를 설정할 수 있는 언어 변경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언제 언어를 변경하고 싶어 할까요? 그중에는 현재 게임에 적용된 언어보다 자신에게 편한 언어로 바꾸고자 하는 니즈도 있습니다. 때문에 언어 변경 기능을 제공할 때는 사용자가 현재 게임에 보여지고 있는 언어를 잘 알지 못하는 상황도 고려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낯선 언어로 된 UI 사이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찾아, 원하는 언어로 변경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할까요?

로드 컴플릿에서 출시한 <레전드 오브 슬라임> (Legend of slime) 에 좋은 UX 디자인 사례가 있어 소개합니다.


지구본 아이콘 덕택에 스페인어를 알지 못하더라도 언어 변경 기능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레전드 오브 슬라임

아이콘을 활용한 정보 전달

설정 팝업을 살펴보면, 언어 변경 버튼 안에 지구본 모양의 아이콘을 더해 이것이 국가 혹은 언어와 관련된 정보임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변의 다른 버튼들은 아이콘 없이 글자로만 이루어져 있죠? 이것을 보면 언어 변경 기능에 지구본 모양의 아이콘을 덧붙인 것에 다분히 목적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혹시 사용자가 버튼 속 글자를 읽을 수 없더라도, 지구본 모양의 아이콘을 보고 언어 변경 기능을 쉽게 찾도록 말이죠.



중요한 사항을 두 개의 언어로 안내한다 - 레전드 오브 슬라임

두 개의 언어로 중요한 사항을 안내하기

사용자가 선택한 언어로 시스템을 최종적으로 변경하기 전에, 먼저 게임이 종료될 것이라고 안내하는 팝업입니다. 이 과정을 생략하고 게임이 바로 종료되어 홈 화면으로 나가게 된다면, 사용자가 당황하거나 오류로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예고가 필요한 중요한 정보입니다. 또한 게임이 종료된 후 언어가 제대로 변경되었음을 확인하기 위해선 재접속을 유도해야 하기 때문에, 게임 종료가 사고에 의한 것이 아니라 언어 변경을 위한 과정임을 사용자에게 인지시켜 주어야 하죠.
여기에서 눈여겨볼 점은 언어 변경 시 중요한 정보 안내를 두 개의 언어를 사용하여 전달한 점인데요. 현재 게임에 적용 중인 언어와 사용자가 바꾸려고 선택한 언어, 두 가지 언어로 동일한 메시지를 재차 안내합니다. 혹시라도 현재 게임에 적용 중인 언어로 된 첫 번째 안내문을 사용자가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본인이 선택했던 언어로 된 안내문이 아래에 있기에 게임 종료라는 중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글로벌 출시를 위해 무엇을 또 고려해야 할까요?

게임 속 언어 현지화와 디자인의 모범적 사례 - 디스라이트

자국뿐 아니라 글로벌 여러 나라에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현지화의 중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선택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서비스가 평소 사용하는 익숙

prettygoodsu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