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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UX 인사이트

게임 폰트를 잘 쓰는 3가지 방법 -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

 

둘 중 어떤 폰트가 더 어울리나요? - 로얄매치

 
게임을 만들 때 빼놓을 수 없는 과정 중 하나는 게임 폰트 선택이에요. 시중에는 수많은 폰트가 있는데, 그중에서 디자이너가 어떤 폰트를 선택하는지는 브랜드 이미지와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줍니다. 저는 이렇게 말하고 싶어요. ‘잘 만든 게임 폰트 하나면, 열 이미지 안 부럽다!’


 

어떤 폰트가 우리 게임에 좋은 폰트일까요?

좋은 폰트와 나쁜 폰트에는 기준이 있을까요? 저는 정보 전달이미지 전달, 2가지를 고려해서 폰트를 선택해요. 다른 게임에서 사용한 폰트라도, 우리 게임에 100% 잘 맞는 폰트는 아닐 수 있어요. 폰트에 따라 게임의 인상이 180도 달라지기도 하고요. 낮은 가독성으로 인해 글자를 읽기 어렵거나, 유저가 정보를 잘못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폰트에 따른 가독성과 인지 시간 - 이미지 제작 cookapps

 
먼저 글자는 사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가장 직관적인 도구예요. 높은 가독성의 폰트는 글자를 쉽고 빠르게 읽을 수 있도록, 그리고 유저가 정보를 다른 의미로 혼동하지 않고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곧 게임이 얼마나 쉽고, 빠르고, 편한가라는 서비스의 사용성으로 이어져요.
 

다양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폰트

 
또한 글자는 읽힐 뿐 아니라 보이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지처럼 기능해요. 즐겁거나, 달콤해 보이는 폰트도 있고, 남성적이고 강렬함을 주는 폰트도 있죠. 폰트마다 가진 다양한 형태들이 주는 분위기는 게임 전체의 비주얼과 분위기에도 영향을 줍니다.
 
 
이러한 조건을 모두 만족하기 위해 폰트를 고르고, 여러 폰트를 조합하고, 직접 제작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이 과정을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 시리즈의 폰트 사례를 통해 소개할게요.


 

우리 게임에 어울리는 폰트 고르기

폰트가 우리 게임이 지향하는 컨셉과 일치하는지 한 번 살펴볼까요? 이때 체크할 곳은 글자의 비율, 실루엣, 끝 마감 처리가 둥근지 각졌는지, 동그라미가 정원인지 타원인지 같은 디테일이에요. GUI 외에도 캐릭터, 3D 폴리곤의 형태 등의 게임 속 그래픽 요소들과 어우러져 하나의 게임이라는 시각적 조화를 이루어야 해요.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 시리즈의 폰트

 
 
게임의 의도가 폰트 디자인을 통해 나타난 사례를 소개할게요.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와 후속작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 라이즈>는 서로 다른 폰트를 사용했는데요. 위의 그림에서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폰트의 모서리 부분이 각졌는지 둥근지, 직선 부분은 일자로 곧은지 변형이 있는지, 동그라미는 대칭인지 같은 디테일을 보세요.
 

게임의 디자인 컨셉은 폰트 선택에도 영향을 줍니다.

 
두 게임은 방치형 RPG라는 동일한 장르이면서, 하나의 세계관을 공유하는 프랜차이즈예요. ‘똑같은 폰트를 그대로 사용하면 편하지 않나요?'라고 할 수도 있어요. 실제로 팀에서도 나왔던 의견이고요. 하지만 차기작에서 지향하는 게임의 이미지가 크게 바뀌었기 때문에, 폰트 또한 그에 맞춰 새로이 선정했습니다.
 


목적에 따라 여러 폰트 사용하기

하나의 게임 안에서도 사용하는 곳과 목적에 따라 여러 타입페이스의 폰트를 사용하기도 해요.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의 서브 폰트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는 앞서 고른 메인 폰트 외에 서브 폰트를 한 벌 더 사용했어요. 본문용 메인 폰트는 가독성의 비중이 높았는데요. 이 서브 폰트는 가독성이 덜 중요한 곳에 사용해 게임의 어둡고 호러블한 분위기를 강화했습니다. 폰트를 통해 적 보스의 목소리가 느껴지는 것 같지 않나요?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 라이즈>의 캐릭터 대사 폰트

 
또 다른 사례를 볼게요.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 라이즈>는 캐릭터의 대사에서 만화적인 연출과, 구어체의 맛을 살릴 수 있도록 손글씨 느낌의 이탤릭 폰트를 추가로 사용했어요.
원래 이 'Comic neo'라는 폰트는 얇은 두께로 인해 함께 등장하는 캐릭터에 비해 글자의 힘이 약해 보였어요. 그래서 더 두꺼운 두께를 가지도록 폰트 자체에 수정을 거쳐 사용했습니다.
 


 

유저가 쉽고 빠르게 읽도록 폰트 개선하기

폰트를 고르는 단계에서 마무리 지을 수도 있지만,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기성 폰트를 수정하고 개선하기도 합니다.

가독성을 중심으로 새롭게 제작한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의 폰트

 
게임에서 숫자는 재화의 수량, 상품의 가격, 캐릭터의 능력치 등에 쓰이는데, 모두 게임을 플레이할 때 유저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정보예요. 숫자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는 여러 폰트를 바탕으로 숫자 폰트를 새로이 제작했어요. 모바일 화면 속 작은 크기에서도 각 숫자끼리 잘 구분되어 보이도록, 가독성과 판독성을 높여 제작했습니다.


 

게임의 경험을 좌우하는 폰트의 디테일

폰트가 정보와 이미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면서, 어떻게 게임에서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시리즈의 개발 사례를 통해서, 실제 게임에서 이미지와 가독성을 중점으로 폰트를 사용한 사례도 보여드렸어요. 이번 내용이 게임마다 더 좋은 폰트를 골라 잘 쓰고 싶고,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오늘도 고민하는 게임 제작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게임 UX/UI 디자인 & 그래픽 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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